유하혜가 사법관이 되었다가 세 차례나 파직되었다. 주위 사람들이 수군거렸다. “당신은 이 나라를 떠나지 않으시오?” 그러자 유하혜가 대꾸하길, “국가의 나아갈 길(원칙)을 곧게 펼치면서 사람(상관)을 모신다면(돕는다면), 어디에 간들 세 차례 정도 쫓겨나지 않겠는가? 나아갈 길을 양보하면서
길을 가면 그 중에는 반드시 나의 스승될 만한 사람이 있다. 그 중에서 좋은 점을 골라서 내가 따르고, 좋지 못한 점은 거울삼아 고치도록 한다.』
論,述,22章-0 子曰 天生德於予 桓魋其如予何
논,술,22장-0 자왈 천생덕어여 환퇴기여여하
☞ 공자께서 말씀하셨다.
『하늘이 내게 선천적으로 덕
길 청했다.
時已歲暮, ?忽逾年, 改元永建, 下詔大赦, 順帝乃率百官往朝閻太后。
시이세모 숙홀유년 개원영건 하조대사 순제내솔백관왕조염태후
永建: 126년 ~ 132년
때가 이미 세모로 갑자기 한 해가 지나가서 영건으로 개원하여 조서를 내려 크게 사면을 하며 순제는 백관을 거느리고 가 염태후를 조
경기체가의 형식
분절체 3/3/4, 4/4/4조의 3음보율격이 중심
한 연은 전 대절(4행), 후 소절(2행)의 6행으로 구성
‘景 긔 엇더하니잇고’ = 고정불변의 후렴구
한자 어구의 나열 & 이두식 후렴구
여러 장이 연속되는 장가!
원문
元淳文 仁老詩 公老四六
李正言 陳翰林 雙韻走筆
沖基對 策光鈞
Ⅰ. 한대의 사회와 사상- -
동아시아의 역사연구에 있어 주요 주제 가운데 하나가 중국문화에 대한 불교의 영향이다. 거의 2천여년에 가까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며 그러한 과정을 추적할 수 있으며, 또한 중국인의 삶이나 사상의 어느 측면에서간에 불교의 영향을 발견할 수 있다. 이와 같은 과정
길은 늘 우리 가까이에 있다. 그러나 사람들은 그 길을 항상 멀리서 찾으려 한다. -중국 격언
우리가 격정을 지배하지 않으면 격정이 우리를 지배하게 된다. -영국 속담
우리가 넘어지는 것은 다리의 잘못이 아니다. -중국 격언
우리는 울며 태어나서 불평하며 살다가 실망하며 죽는다. -영국 속담
길을 선택한 제나라는 이해 12월에 제호(帝號)를 폐지하고, 조나라의 봉양군을 농락하여 5국(조·초·위·한·제)의 연합군을 이끌고 진나라 공격을 개시한다. 이렇게 하여 공진(攻秦)이라는 방법으로 진의간섭을 억제하는 데 성공한 제는 본래의 목적이었던 송(宋)을 공격하여 드디어 멸망시킨다.(B.C.286)
길고 복잡한 한문 논설에서는 미처 생각하지 못한 진실을 나타내서 더욱 놀랍다.
강원도 관찰사가 되었을 때 지은 <훈민가(訓民歌) 16수는 백성들에게 바른 행실을 가르치는 훈민시조의 대표적인 예이다. 주세붕의 <오륜가>에서처럼 오륜에 관한 조항을 고루 갖추려고 하지 않고, 붕우유신을 확대해서